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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경영(녹색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및 호텔의 사례

준디 2020. 11. 11.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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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경영(녹색경영)의 개념과 그 중요성 및 호텔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린경영은 기업 활동에서 환경을 고려함으로써 경제적 성과와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일련의 경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 기업 경쟁력 강화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환경 비용은 각종 폐기물 발생비용, 환경오염 방지 시설 및 각종 환경오염 방지 시설 및 각종 환경오염 물질 처리 비용, 에너지 사용비, 정부 및 이해 관계자의 환경 관련 민원 등의 요구 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비용 등이다. 이러한 환경비용이 경쟁 기업보다 높은 기업은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에 위험 요소가 된다.

그린경영 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써 기업은 환경 비용을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경영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으며, 선도적인 그린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은 기업 활동의 모든 부분에서 환경 비용을 감소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게 된다.

 

 

2)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오늘날 환경에 대한 법률은 환경에 대한 법적·행정적 규제 및 경제적 유인을 통한 기업의 자발적인 환경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법적·행정적 규제는 점점 강화되어 가고 있으며 경제적 유인 수단인 배출 부과금 제도, 환경 오염 봉원 비용 부담 제도, 쳬기물 예치금 제도 등도 강화되고 있어 기업에 부담을 주고 있다.

특히 환경 사고는 우발적으로 발생하더라도 기업은 법적·행정적인 제재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 실추의 큰 피해를 입게 된다.

 

3) 소비자의 요구

소비자의 환경을 고려한 구매 행위가 확산되면서 기업은 제품의 친환경성을 소비자에게 입증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환경 마크, 그린경영 체제 인증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환경 친화성을 홍보하고 입증할 수 있다.

그린경영은 제품의 개발, 생산, 사용 및 폐기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4) 환경운동 단체의 압력 증가

환경운동 단체들은 환경 보호를 위해서는 기업의 활동을 규제하여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기업의 사업 활동 방해, 제품 불매 등의 행동을 함으로서 기업에 큰 손실을 끼친다.

환경운동 단체들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기업의 그린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환경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환경부 10개 유명 호텔, 녹색경영 실천 약속

이번 협약은 그간 제조업 중심으로 추진되었던 환경부의 녹색경영 촉진 사업을 호텔 등 비제조업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추진한 것으로 크게 호텔별 맞춤형 녹색경영 상담(컨설팅)과 친환경호텔 홍보활동으로 구성된다.

호텔별 맞춤형 상담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호텔별 녹색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분야별로 맞춤형 상담을 지원한다. 분야별 맞춤형 상담에는 호텔별 전략사용현황, 고객 유형, 외부 온도 등을 고려하여 에너지와 비용을 절감하도록 적정온도를 적용하는 것이 있다. 또한 실내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개선하고 적정온도를 적용할 경우에도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아울러 물, 에너지, 식자재 등의 낭비를 최소화하도록 관리시설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운영비용을 줄이도록 한다. 이밖에 재충전(리필) 용기 형태로 욕실 용품을 제공하거나 쌀빨대 사용 등으로 폐플라스틱 발생을 최소화하고 이불, 수건 등의 직물 폐기물을 재활용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협약 체결 호텔들은 올해 923일부터 1020일까지 '친환경호텔 만들기' 홍보 활동을 진행하여 고객들에게 친환경 숙박문화가 확산되도록 이끌 계획이다. '친환경호텔 만들기' 홍보 활동 기간 동안 고객들이 침구류를 교체하지 않고 재사용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그린카드'를 호텔 침구류에 올려놓는 등 친환경 활동을 하면 다양한 선물을 준다. 그린카드 사용 고객에게는 폐이불을 재활용한 인형을 준다. 전등끄기 참여 고객에게는 폐비누 재활용 향초를, 물사용 절약 등 환경실천 서약고객 고객에게는 폐수건을 재활용한 유아용 해변덧옷(비치가운)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 기관들은 협약 이후 '협의체'를 반기별 운영하여 우수사례 공유, 호텔 환경현안 해결방안 모색 등을 통해 숙박분야 녹색경영 방향을 정립할 계획이다. 이율범 환경부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이제 호텔업종에서도 환경도 보전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는 녹색경영 우수사례가 확산되어, 환경을 잘하는 기업이 국민들이 좋아하고 경영도 잘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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