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개론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배경과 특징, 공통점과 차이점

준디 2020. 10. 21. 10:02
반응형

사회복지개론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1.자선조직협회

1)배경

2)특징

 

2.인보관운동

1)배경

2)특징

 

3.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4.지역사회에 미친영향의 학습자의 생각기술

 

5. 참고문헌

 

-----------------------------------------------------------------------------------------------------------------------------------

 

 

1.자선조직협회

 

1)자선조직협회의 배경

자선조직협회는 사업혁명으로 인한 자유방임적 자본주의 폐해로 인해 전염병과 기근 등이 생기면서 빈곤문제를 해결 하시 위하여 설립되었다. 세계최초 자선조직협회는 영국 런던에서 1869년에 설립되었다. 미국 최초는 1877년 뉴욕에 설립되었다. 그 목적은 구호행정의 중복과 경쟁을 막기 위해 여러 자선활동을 조성, 발전에 의의가 있다. 자선 조직협회의 활동은 독일에서 시작되어 영국에 소개되고 후에 미국에 전파되었다. 영국에서 자선조직협회로 개창되면서 활발히 진행되었다.

 

2)특징

자선조직협회는 기본적으로 자조, 근면의 가치를 근거로 하여 도덕적인 판단을 기준으로 빈민이 구제받을 자격이 있는가를 나누고, 자격이 없는 빈민의 경우에는 억압적으로 구민행정으로 관리하였다. 자선조직협회는 오늘날 개발사업의 우애방문단을 시초로 상류층의 부인들이 그 중심이 되어서 무급봉사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후에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마친 봉사자가 점차 증가하면서 전문적인 사업화가 시작되었다. 위의 기본활동은 구제 받을만한 가치가 있는 빈민에게 봉사를 제공하고 구제받을 가치가 없는 이들에겐 도움을 제공하지 않는 도덕적 의무라는 측면을 높게 보고 지원한다. 우애방문단에 의해 시작된 면담, 기록, 사례연구, 가정방문 등은 개별사회사업 실천의 기초가 되었고 지역사회 활동 및 사회복지 조사의 모태가 되었다. 자선조직협회는 정부의 개입이 없이 자유 시장 사회의 이념으로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동자들의 빈곤에 대한 태도는 극복이 개인적 노련으로는 불가능하고 위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아닌 시장이 개입하여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다.

 

 

2.인보관 운동

 

1)인보관의 배경

인보관 운동은 사회복지의 효시인 베버리지가 주가 되어서 전개했다. 그 운동으로 설립한 토인비 홀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옥스퍼드대학교 출신인 바네트는 젊은 졸업생들과 함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로 직접 나가서 빈민들과 함께 거주하며 빈민의 도덕적 교화와 주변 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였다.

공중보건의 향상, 빈민 착취의 방지, 주택개선 등의 문제 해결을 현재 산재한 사회문제 해결을 강조하였고 그 외 직업훈련, 환경개선 운동 등을 공동으로 전개하여 빈민들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스스로 재기할 수 있도록 자생력 강화 교육도 함께 실시하였다.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해 경제적 발전은 가져왔지만 그에 따른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소득의 빈부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많은 이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주었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유발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하고 빈민들의 비참한 생활과 궁핍을 접한 바네트 목사는 젊은 청년들과 함께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1884년 운동을 전개하였다. 인보관 운동은 자선조직협회와는 다르게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는 않고 지식인들이 빈곤층 지역 주민들을 직접 만나 그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그들이 처한 환경과 상황의 문제들을 직접 경험하여 개선하려고 하였다. 인보관운동의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자유방임주의와 온정주의, 기독교사회주의, 페이비안 사회주의 등이 있다.

 

 

2)특징

인보관 운동은 사회문제의 근원 환경의 요소를 더 큰 문제의 근원으로 보았다. 자유주의와 급진주의 사상에 동조하는 경향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자선조직협회의 주 활동층이 상류층이라 하면 인보관 운동에 참여한 인원들은 교육을 받은 중산계층 출신이었다. 그들은 빈민들의 삶에 직접 참여해 그들의 삶을 동적하고 비판하며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그에 인보관 운동은 실용주의적 성격을 갖고 있어 도시화, 산업화, 이민 등 사회 현상에 주는 영향에 관심을 갖고 실현 가능한 효과적인 해답을 구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사회개력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어 빈곤계층을 교육하여 문화활동을 누리도록 하고 빈민 생활 환경에 관한 정보와 욕구를 파악하려 하였다. 건강과 질병의 예방문제에 대해서도 정책을 입안하도록 하였고 주민들의 실업, 빈곤 조사 등 조사활동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교육에 의식 있는 자들끼리 교류를 주선하기도 하였다.

인보관 운동은 오늘날 지역 사회복지관을 탄생시킨 모태가 되었다는 것에 그 의미가 결코 작지 않다. 인보관 운동의 정신은 소수파보고서와 베버리지보고서로 rPtmdehlausa서 사회복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차이점

 

자선조직협회의 주 사상은 사회진화론을 두었고 주어진 환경의 적응 여부에 따가 개인의 전부를 평가하여 잘 살고 못 살고를 정하고 고위층의 경제적 이익에 부합하며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이에 반해 인보관 운동은 자유주의와 급진주의 사상의 실용주의 사상을 두고 있다. 그리고 빈민이 되는 근원을 인보관 운동에서는 환경적 요소로 두었으며 또한 참여 계층에서는 자선조직협회는 상류층이고 인보관 운동은 중류층이 다수이다.

자선조지곃회는 빈곤방지와 개조가 활동이 주이고 인보관 운동은 교육을 통한 빈곤의 해방이 주가 된다고 할 수 있다

 

 

4.지역사회에 미친영향의 학습자의 생각기술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처럼 우리나라의 현 지역사회복지는 현재까지 영국과 미국 등 선진국들에 비해서 체계적이지 못한다는 현실적인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는 전통적 성격을 지니는 품앗이, 두레 등 상호부조형태로 운영되어 왔고 근대화시기 새마을 운동이 가장 대표적인 시역사회복지 운동이다. 새마을 운동을 기반으로 지역경제가 발전하고 활성화되어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영국이나 기타 선진국들이 겪은 사회계층간의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부작용이 생겼다.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정택을 내어 놓았지만 현실적으로 작용하기엔 아직 많은 점이 부족하다.

우리나라는 6.25 이후 국민 모두가 빈곤하여 전 세계 여러나라에서 구호활동을 해주었고 월드비전이나 각국의 구호단체에서 도움을 받았다. 70-80년대에는 눈부신 경제성장이 있었지만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빈부격차는 심화되었고 지역사회의 복지라는 개념은 생소하였다. 21세기에 들어선 현재 정부와 국민들도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생활과 지식이 높아져 고령화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복지정책을 만들고 있다. 이토록 성장함에 있어 세계 최하위 국가에서 경제강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을 보면 우리나라도 지역사회복지의 이상향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5. 참고문헌

김기태.2003.사회복지실천론.양서원

김형준.2014.나눔사회복지개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