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이론, 에릭슨 발달단계 적용 분석

준디 2020. 10. 19. 18:59
반응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주요개념, 자아발달 단계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요약한 후, 이해한 에릭슨의 이론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분석

 

<목차>

.서론

 

.본론

 

1.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이론 고찰

 

2.나에 대한 적용

 

.결론

 

.참고문헌

 

-----------------------------------------------------------------------------------------------------------------------------------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그가 살았던 사회적 환경의 복잡함과 삶의 개인적인 배경에 영향을 받았다. 에릭슨은 1902년 독일계 스칸디나비아 혼혈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에릭슨은 학창시절 독일에서 일어난 반유대인 정서로 인해 급우들과 주변인들에게 외면 받았고 유대사회에서 마저도 본인이 독일계 혼혈 유대인 이었기 때문에 적응하지 못했다. 게다가 청소년시기에는 자신의 아버지가 친아버지가 아니고 의붓아버지인 사실을 알게 되어 큰 혼란을 겪었다.

인간이 건강하고 올바른 발달을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도움이 필요하고, 도움이 없다면 인간은 올바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 결과 이러한 대립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하고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위기와 갈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것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 이론은 인간의 발달은 일간의 전체적인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논리로 한다. 이 발달은 갈등, 해결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각 단계에는 발달과제가 주어지고 각 단계의 과제가 해결되면 다음단계로의 진행이 가능하다. 곧 인간의 일생은 갈등과 위기의 연속이고 발달을 위한 과제이다. 에릭슨은 발달 과제의 절차 설명을 위해 인간의 일생을 8단계로 나누었는데, 이들은 각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인 말기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현재 심리 변화에 따른 성격이론에 많이 활용을 하고 있고 여기에 대해서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나의 발달에 적용해보겠다.

 

 

.본론

 

1.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이론 고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모델은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계별로 개인이 겪는 사건과 관련되어서 만족과 불만족에 따라서 발생하는 성격 형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다.

 

1단계는 유아기(0-1)에 해당하는 시기이며 신뢰감 대 불신감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을 돌보는 어머니와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주로 모유수유 과정 중 어머니와의 동일화에 대한 기초를 발전시킨다. 따라서 유아는 어머니가 자신의 생태적 욕구를 일관성 있고 안정되게 채워준다면 양육자를 신뢰하게 되고 반면에 돌봄을 해 주지 않고 적절한 반응을 해주지 않으면 불신감이 형성되는 것이다.

 

2단계2세에서 4세의 유아가 속하는 자율성 대 수치와 혐오이다. 이 시기는 유아발달에는 사회적 기대와 자신의 의지에서의 조절과 적응력이 발달특성을 결정 짓는다.

 

3단계4세에서 5세의 아동이 해당하는 시기이며 주도성 대 죄책감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활발한 움직임으로 인해 사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또 성적인 차이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대된다.

 

4단계6세에서 11세 사이 해당하는 시기이며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이 시기에는 아동이 학교에서 학습하는 활동들로 인해 모든 성적심리가 숨게 되는 것 이다.에릭슨은 이 시기가 자아성장의 전환기라고 보았다. 기본적 인지기능,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고 동시에 또래들과 어울려 문화를 배우고 적응하는 사회적 훈련을 갖게 된다.

 

 

5단계12세 이후 20세가량에 걸쳐 나타나는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이다. 이 시기에서는 단순한 성장만이 아니고 생식기관의 성숙, 2차 성징의 출현, 새로운 경험들이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자신에게 성인으로서의 이미지를 갖게 하고 성 역할에 대한 의식을 갖게 한다.

 

6단계는 청장년기에 해당하는 친밀성 대 고립감이다. 이 단계 후에는 직업선택, 배우자의 선택, 정치사상, 사회적 윤리 등의 비교적으로 항구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환경적인 면에 직면하고 이러한 것들이 이 시기의 발달 특성을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

 

7단계는 약 30세에서 50세까지의 흔히 인생의 중년기로 볼 수 있는 시기이고 생산성 대 침체감이다. 자신의 이념과 사상, 가치를 자신의 생활뿐만 아니라 남의 생활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시기이다.

 

8단계는 인생의 마지막 시기인 성인 후기에 해당하고 통합성 대 절망감 이다. 노년기에는 신체적인 저하, 운동기능의 저하 그리고 각종 질병과 노환 등의 자신에 대한 상실감과 욕구불만을 높이게 된다.

 

 

2.나에 대한 적용

1단계를 보면, 나의 경우에는 부모님과의 애틋한 관계를 많이 경험해보지 못하였는데 이는 부모님이 맞벌이 가정이었다. 특히 어머니와 관계가 형성되기 힘들었는데 이 당시에 나의 이모께서 나를 돌봐주었기 때문에 이모와의 관계가 어머니보다 돈독했었다. 이러한 가정환경에 성장하여서 나는 독립적인 면을 많이 갖게 되었던 것 같다. 에릭슨의 이론은 독립심이 강해지는 것을 어머니와의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경우하고 본 것이다. 어머니는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가게에서 생활을 하셨기 때문에 입학식과 졸업식 등 참석해주지 못하셨다. 그래서 나는 모든 행사참석이나 일을 혼자 독립적으로 하여야 했다. 독립적 마음이 확고해 진 것은 고교 시절부터이지만 어릴 적 어머니와의 관계 형성이 어려웠기 때문에 이러한 독립적 성격이 형성된 것 같다. 또한 이러한 독립심은 대학교에 입학해서도 지속되었는데 나는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스스로 등록금을 마련하였다. 물론 집안 형편이 빈곤하지 않고, 오히려 중산층이었지만 집에서 받게 되면, 왠지 그래서 대학교 등록금을 번 것이다.

2단계의 경우 1단계에서 독립심이 강해졌기에 뭐든 독립적으로 하려했고 그러기 위해 내 주장을 확실히 하여야 했다. 나를 보살펴준 이모 말씀에 따르면, 나는 어렸을 때부터 자기주장이 확실하여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이유를 들어 조목조목 이야기 했다고 한다.

 

 

3단계의 경우 주도적인 생활을 한 것도 마찬가지고 독립심이 강했기 때문이다. 나는 주도적이고 호기심이 왕성하였다. 나는 고소공포증이 있지만 번지점프와 같은 경험을 해봤다.

4단계의 경우 나는 학창 시절에 리더십이 있었다. 독립심도 강하고 자기주장도 강하기 때문이다. 자기주장이 강했기 때문에 난 내 주장을 확실히 펴고 설득할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했으며, 이 때문에 리더 쉽이 생겨 무리에서 리더로서 자리를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독립심이 있다 보니 무엇이든 다른 친구들보다 빠르게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리더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5단계에서의 나는 방황의 시기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친구들의 가정환경과 다르다는 생각을 이유로 스스로 방황하게 된 것이다. 즉 이 때 는 정체성 혼돈의 시기였던 것이다. 남들은 집에 오면 어머니가 맞아 주는데, 나는 혼자 밥을 먹거나 이모와 많은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혼란이 있었던 것이다.

 

.결론

 

본론에서는 지금까지 과거의 내 일생을 돌아보며 에릭슨의 이론을 적용해보았다. 적용해 보면서 스스로의 많은 생각과 돌이켜보면서 내 나름 일생에 대한 생각과 반성을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남기민(2011), 사회복지학개론, 양서원

박소현(2011), Erikson의 자아발달 수준과 대학생의 진로결정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