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관광학 연구방법
현장조사
비실험형태의 연구설계로 독립변수나 실험자극에 대한 조작을 거치지 않고, 통계적 수단을 통해 변수들의 효과를 측정한다.
현장조사에는 설문 조사와 심층 면접 등을 통해 연구대상의 실제 행동, 신념, 처해진 상황 등에 대해 파악한다.
횡단면적 현장조사는 단순 설문문항을 통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인 반면, 추적연구에서는 일정한 시간을 두고 독립변수를 측정 한 뒤에 종속변수를 측정하여 측정 시간을 달리한다.
장점: 자료의 수집이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변수를 측정하고 다양한 시각과 이론을 적용할 수 있어 외적 타당성을 보장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환경이 연구대상의 반응 을 측정하는데 다양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그 결과 인과관계를 측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연구의 내적 타당성이 상대적으로 결여 될 수 있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포커스그룹연구(focus group research)는 연구자가 6-10 명으로 구성된 작은 집단을 한 장소에 모여두고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정도 특정 현상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지켜보는 연구이다.
사례연구(case research)는 보다 특정한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심층적인 조사를 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인터뷰, 심층관찰, 내적∙외적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사례연구는 특성상 특정 가설을 검증하는 실증적(positivist) 연구나, 이론을 설정하는 해석적(interpretive) 연구방법 모두 가능하다.
2차 자료분석(secondary data analysis)은 연구자에 의해서가 수집된 자료가 아닌 자료에 대해 재해석 하는 것을 말함. 2차 자료분석은 연구주제의 해답을 찾기 위한 단계적 분석방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적임
행동연구(action research)는 복잡한 사회 현상은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특정한‘행동’을 취함으로써, 현상과 관련된 행동의 영향을 관찰하는 것이다.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은 문화적 맥락에서의 사회현상 연구해야 하는 해석적연구 설계 방법이다. 연구자는 독자들이 해당 사회에 대해 간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을 아주 상세히 기술해야 함.
문헌연구
문헌연구의 주요 목적은 연구의 진행에 필요한 전체적인 설계와 구체적이고 타당한 연구문제를 만등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것이다.
문헌연구는 (1) 결론에 대한 의미 (2) 연구설계 (3) 측정방법 (4) 통계분석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