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청소년복지 : 청소년기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 발달단계

준디 2020. 10. 27. 09:44
반응형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목차>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특성

 

.청소년의 발달단계

 

.참고문헌

 

-----------------------------------------------------------------------------------------------------------------------------------

 

 

.청소년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의 의미가 보통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을 일컫는 말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의 범위는 관련법과 발달단계상 실제로 훨씬 더 넓은 의미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기본법에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과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 19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의 중간단계인 과도기적인 단계로 여러 가지 변화를 겪는 시기이기도 하며 대개 사춘기라고 표현된다.

이러한 발달단계상의 특성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면서 자아정체성에 대한 혼란과 미래에 대한 불안과 갈등 등으로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게 되며,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성인으로서의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의 특성

 

(1) 자아정체감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자신이 본인이 누구인지에 대한 자아정체감의 해답을 찾고자 하는 시기이며 대부분의 청소년이 정체감의 위기를 체험하게 된다.

 

(2) 사회적 미성숙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 교육집단이 주된 생활환경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 역역이 좁을 뿐만 아니라 극히 제한된 활동으로 머물기에 현실감이 부족하고 사회적 성숙도가 높지 않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높아 사회의 제도와 관습에서 동화성이 부족하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현실 생활에 여러 부적응 현상들을 경험하게 되고 좌절감과 불만감도 높기 마련이다.

 

 

(3) 생리 신체적 특징

청소년기가 되면 체중과 신장이 급격하게 늘어나며 이 시기에서는 청소년의 가장 중요한 변화현상인 성적성숙과 성의식이 나타나게 된다. 이 시기에서 청소년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의 신체적, 성적 변화에 대해 적응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고 갑작스러운 성적인 발달에 대해서 수치심과 불안함을 느끼기도 한다.

 

(4) 반항심

청소년기에는 반항심이 심해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성인의 행동과 가치질서에 대해 반박하며 불합리한 것에 대해 지적하면서 청소년 자신의 이상과 사상을 절대시하려 한다. 따라서 사회에서 행하여지는 관습과 도덕, 법률에 대한 회의와 비판을 하기 쉽다.

 

3.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로써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인 발달들을 급격히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적 특성이고 그와 동시네 각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독특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청소년기는 많은 혼란과 문제의 시기로 인식되어 흔히 사춘기도 함께 시작된다. 이 시기에 특징인 기본적인 발달적 변화로는 사춘기 시작을 나타내는 생리적 변화와 청소년시기 전에 비해 더욱 발달된 인지적 능력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새롭게 획득하는 개인의 역할 변화 세가지를 들 수 있다.

 

 

4. 청소년 발달단계

 

1)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단계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가장 중요한 신체적 발달은 성적으로 성숙하게 되는 사춘기라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신체의 급속한 외형적 성장과 호로몬 변화로 인한 생식능력의 획득이다. 인간의 발달주기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는 출생 후 1,2년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신체적 성장도 다른 단계들에 비해 성장속도가 빠르다. 소년들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신장이 늘어나고 근육이 발달함으로써 성인의 신체적 형태로 변화된다.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단계

육체적 변화가 일어남과 동시에 새로운 사고방식과 인지적 능력 확대가 청소년기 전기에 일어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이시기에서 아동기 때의 경험에만 의존하여 즉흥적인 사고체계에만 머무르지 않고 보다 높은 사고를 하는 기술을 발달시킨다. , 자식의 이상과 미래에 대하여 생각, 예측해보기 시작하고 과거의 믿음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어 새로운 신념을 탐색하시도 하며, 성인들에 대한 비판을 시도하려 하기도 한다.

 

 

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단계

첫째, 청소년기에 발달되기 시작하는 새로운 사고 체계의 변화와 청소년으로서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 변화 때문에 일어난다. 둘째, 부모와 사회로부터 청소년들에게 인정되는 어느 정도의 자유와 책임감이 사회적 변화를 유발시키는데 기여한다. 그 이유는 아동기 시절에 비해 청소년 전기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장소에 갈 수 있고 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시기에는 또래집단의 중요성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모로부터 점차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여 청소년은 독립성을 갖게 된다. 넷째, 청소년기에는 같은 성을 우선적으로 친구로 삼는 것에서 다른 성과 친밀해지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대해 탐색하게 되고 학습하기를 시작한다.

 

4)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단계

청소년기에는 변화가 심하고 정서가 매우 강하여 극단적인 정서경험을 갖는다. 이러한 정서적 특성 때문에 청소년기를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 부른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극단적 정서변화는 성적 성숙과 많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은 2차적 성적 특징의 발달과 그로 인한 성적 충동으로 인하여 성적 색채가 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며, 성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성적 수치심이 강해지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있으면서도 이를 거부하거나 반대로 허세적인 반항적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김동배, 권중돈, 1999).

 

 

.참고문헌

 

이항재.2004.아동발달.교육과학사

정규석, 김영미.청소년복지의 이해.학지사, 2017

이현림, 김영숙.인간발달과 교육.교육과학사, 2016

정옥분.2000.청년발달의 이해.학지사.

임창재.2001.정신위생심리.서울:형설출판사.

노혁.2002.청소년복지론.대학출판사.

이용교.청소년문제와청소년복지.인간과복지.

반응형